Audi
Vorsprung durch Technik
독일의 대표적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아우디, 아우디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차량 모델이 있는데요
A6, A7, Q5, Q7, S5, RS6, R8, e-tron GT 등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아우디의 차량 라인업에 대해 정리가 잘 안 된 분들이라면 충분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우디의 차량 라인업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는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아우디 라인업의 기본
A 그리고 Q
아우디의 차량 라인업에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A 라인업과 Q 라인업입니다.
A는 ‘Avant’를 의미하며, Q는 ’Quattro’를 의미합니다.
A 라인업은 세단 모델을 중심으로 스포트백, 쿠페, 해치백, 왜건, 카브리올레 등 다양한 형태의 모델을 포함하고 있는 라인업입니다.
Q 라인업은 SUV 모델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A 라인업과 Q 라인업은 숫자가 커질수록 차량의 세그먼트 급도 올라간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을 뛰어넘어서
S 그리고 RS
아우디의 고성능 라인업인 S 라인업과 RS 라인업입니다.
S는 ‘Soverign Performace’를 의미하며, RS는 ‘Renn Sport’를 의미합니다.
S 라인업은 A와 Q 라인업 기본 모델들을 기반으로 성능을 강화시킨 고성능 라인업입니다.
RS 라인업은 여기서 더 나아가 S 라인업의 모델들 보다도 성능을 더 강화시킨 최고 고성능 라인업입니다.
즉 S 라인업은 고성능 모델, RS 라인업은 최고 고성능 모델들로 이루어진 라인업입니다.
S와 RS 라인업 모두 A와 Q 라인업 모델들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기본적 디자인 맥락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성능 모델답게 기본 모델에 비하면 훨씬 전투적이고 공격적인 인상의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예외도 있다
TT 그리고 R
아우디의 A와 Q 라인업 그 어느곳에도 속하지 않는 TT와 R 모델입니다.
TT는 ‘Tourist Trophy’를 의미하며, R은 ‘Renn’을 의미합니다.
TT는 아우디의 경량 스포츠 모델입니다.
기본 모델인 TT, 고성능 모델 TTS, 최고 고성능 모델 TT RS의 3가지 라인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은 아우디의 슈퍼카로 불리는 R8 단일 모델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TT와 R8 모델 모두 조만간 단종될 예정입니다.
아우디의 미래
전기차 e-tron
아우디의 전기차 이트론(e-tron) 라인업으로는 현재까지 GT와 Q 라인업 2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GT는 기본 모델인 e-tron GT, 최고 고성능 모델 RS e-tron GT의 2가지 라인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Q는 기본 모델로 Q4 e-tron과 Q8 e-tron의 2가지 모델이 있고, 고성능 모델로는 SQ8 e-tron이 있습니다.
Q8 e-tron은 최근까지 앞뒤 수식어 없이 ‘e-tron’이라는 모델명으로만 판매되던 차종이 업데이트 되며 Q8이라는 이름이 앞에 붙고 최근 다시 출시된 모델입니다. 따라서 내연기관 Q8 모델과는 외관 디자인이 많이 다르며, 이전에 팔던 e-tron 모델과 디자인 맥락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아우디가 전기차 라인업과 모델이 다양해질 것을 대비해 이름을 붙이며 라인업 재정비를 해나가는 것 같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사실 위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도 추가적으로 더 세부적인 분류가 가능합니다.
연료에 따라 TFSI 모델과 TDI 모델이 구분되고, 구동방식에 따라 전륜구동 모델과 사륜구동 quattro모델로 구분할수도 있으며, 형태에 따라 세단, 스포트백, 해치백, 왜건, 카브리올레 등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늘은 라인업에 따른 구분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더이상 세부적인 분류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저는 여기서 이만 인사드리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포함한 글과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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